자동화
우리를 돕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로봇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자동화가 일자리를 파괴할 것이라는 우려가 많지만, ARK 인베스트는 자동화가 생산성과 임금의 인상률을 모두 향상시키면서 인간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동화는 무급 노동을 유급 노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서비스가 자동화됨에 따라 음식 준비와 청소, 식자재 구매와 같은 일련의 과정들을 음식 배달을 포함한 시장 활동으로 계속 변모시키고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는 자동화가 향후 5년 동안 미국 GDP에 5%(
1조 2천억 달러)를 추가할 것으로 믿습니다. 현재 미국 경제의 자동화 수준은 1990년대 초 미국의 제조업 자동화 수준입니다. 제조업이 현재의 자동화수준에 도달하는데 약 25년이 걸렸지만, ARK 인베스트는 향후 5년 동안 미국 경제가 5배 더 빠른 속도로 자동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변곡점에 도달한 산업용 로봇 수요
2008/2009년의 경기 침체 이후 그에 대한 대응으로 산업용 로봇의 수요는 변곡점에 도달한 모습입니다. 2020년 코로나19가 역풍으로 작용하기 전부터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 긴장이 모멘텀을 더했을 수도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의 연구에 따르면 단기적인 장애물이 산업용 로봇 판매량의 반등을 막지는 못할 것이며, 기업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동화와 이로 인한 비용 절감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이점
계속된 자동화가 생산성향상 으로 이어지면서 많은 경제적 이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자본에 비해 노동이 감소한다고 해서 반드시 임금이 하락하는 것은 아니며, 생산량이 임금보다 더 빨리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는 생산성 및 자동화 향상 덕분에 다음과 같은 4가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임금 인상: 임직원에게 혜택
- 가격 인하: 소비자에게 혜택
- 이윤 증가: 기업에게 혜택
- 투자 증가: 선순환 구조 조성
노동과 영업 이익의 상관관계
역사적으로 노동의 비중이 감소했을 때, 영업 이익은 증가했습니다. ARK 인베스트의 연구에 따르면 노동의 비중이 1% 하락할 때마다 산업 부문과 농업 부문의 영업 이익률은 각각 0.3%와 2.8% 증가했습니다.
다른 모든 산업에서도 이와 유사한 관계가 있습니다. 제조업에서는 노동의 비중이 15% 하락할 경우 영업 이익률은 두 배 내지 20%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급 노동으로의 전환
자동화는 ‘무급 노동’을 ‘유급 노동’으로 전환합니다. 1950년부터 2000년 사이 농업 부문에서 일자리를 잃은 약 700만명 중 82%가 무급이었던 가족 노동자였습니다.
즉 어느 한 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산업에서 일자리가 감소한다고 해서 전체 고용이 감소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탁기가 나오자 세탁기 제조회사와 세탁소가 돈을 벌게 되었습니다. 그 돈은 바로 옷 세탁에 들어가던 가정 내 무급 노동의 대가에서 나온 것이었습니다. 즉 소비자들은 유상으로 옷 세탁을 세탁기나 세탁소에 맡김으로써 그 시간을 다른 곳에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식 서비스가 자동화됨에 따라 음식 준비, 청소, 식자재 구매와 같은 일련의 과정들을 음식 배달을 포함한 시장의 경제 활동으로 계속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화된 제품과 서비스는 다른 제품보다 비용이 적게 듭니다.
자동화와 GDP
자동화는 향후 5년 동안 미국 GDP를 5%(
1조 2천억 달러)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는 자동화가 미국의 실질 GDP 성장률을 1% 견인하여 연평균 3.4%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