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야 할 최종 경영 보고서, 재무제표

0

재무제표란?

만약 정말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데, 돈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아이디어가 정말 현실성이 있고, 멋진 아이디어라면 어떻게든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자금을 빌리거나 투자를 받아야 할겁니다. 물론 투자를 받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정말 성장성이 있고, 비전이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면 수많은 투자자를 만나거나, 다양한 기회를 통해 아이디어를 알리는 과정에서 아이디어에 매력을 느낀 누군가로 부터 투자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아이디어만으로도 미래의 전망과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사업을 위해 투자를 받거나, 자금을 빌리는 것을 “자본의 조달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한 이후에는, 조달된 자본으로 사업에 필요한 자산을 구성하고, 구성한 자산을 현명하게 운용하면서 경영을 해야겠죠.

그런데 이렇게 다른 사람으로 부터 빌린 돈으로 회사를 경영하는 경우라면, 투자자에게 빌린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를 투명하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아이디어와 미래의 가치를 보고 돈을 빌려준 것이지만, 실제로 빌려 준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투자를 계속하고 있는 상황인지, 수익은 어떻게 내고 있는 상황인지 궁금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받은 회사는 투자자들에게 보여줄 일종의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 상태를 보여주는 보고서를 재무제표라고 합니다. 즉, 재무제표는 회사의 경영에 따른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따라 숫자로 기록한 재무 보고서인 것이죠. 네 맞습니다. 바로 이것이 바로 투자자들을 위한 재무 보고서입니다.

재무제표의 구성

재무제표는 다음과 같이 보고의 목적에 따라 각각의 형식으로 작성된 여러 개의 문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특정시점에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보고서
손익계산서
회사에 어떤 활동을 통해 발생된 이익과 그 이익을 발생하게 한 수익과 비용을 정리한 보고서
현금흐름표
일정 기간 동안 발생한 회사의 현금 흐름(변동 사항)을 나타내는 보고서
자본변동표
회사의 경영에 따라 자본금이 변동되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변동 내역을 기록한 보고서
재무제표의 구성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자본을 조달하고 운용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로 회사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어떻게 운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 중에서도 회사의 현재 상황을 추정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물론 재무상태표를 통해 회사의 현재 상황을 읽어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보고서의 쓰여있는 모든 정보가 숫자로 되어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재무제표를 통해 회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려면, 숫자를 통해 적절한 질문과 답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재무제표의 숫자를 읽는 것이 익숙해지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해 회사의 현재 상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재무상태표로 기업의 현재 상황 판단하기

  • 부채를 많이 사용하는가?
  • 자기자본비율이 적정 수준인가?
  • 조달된 자금을 어디에 사용했는가?
  • 설비투자에 들어간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 재고자산은 얼마인가?
  • 현재 회사에 현금은 얼마나 남아 있는가?

재무제표의 숫자를 읽을 수 있다면, 위와 같은 몇 가지의 간단한 질문들 만으로도 회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관심있는 회사가 있다면, 다음의 질문 리스트를 참고해 재무상태표를 분석해 보세요. 그 회사의 현재 상황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테니까요.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회사를 운영하면서 수행한 영업의 결과가 기록되어 있는 문서로, 이 문서를 통해 회사가 일정 기간 상품을 얼마나 판매했고, 원가는 얼마였고, 판매활동이나 관리활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목적은 당연히 이익을 내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들로 부터 투자를 받은 회사는 일정기간 동안 영업을 하면서 올린 수익과 지출 비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보여줄 필요가 있는 것이죠.

손익계산서의 숫자를 통해서는 회계기간 동안의 경영성과와 미래현금흐름, 수익창출 능력 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즉, 평소 관심이 있는 회사가 수익성이 있는 회사인지,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회사인지 궁금하다면, 손익계산서를 보면 됩니다.

  • 손익계산서로 회사의 안전성 파악하기

  • 회계기간 동안 회사의 경영성과는 어땠는가?
  • 비용은 효율적으로 관리되었는가?
  • 회사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성과는 어땠는가?
  • 회사의 재무활동으로 인한 성과는 어땠는가?
  • 회사는 계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을까?
  • 배당가능한 이익의 규모는 얼마인가?
  • 향후 수익과 현금흐름의 창출능력은 어떤가?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통해 현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갔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문서로, 회사가 현금을 어떻게 창출하고 사용했는지를 보여줍니다.

회사가 돈을 벌기 위해서는 크게 영업활동과 투자활동, 재무활동을 해야 하는데, 영업활동은 이익을 내기위한 회사 본연의 업무이고, 투자활동은 설비나 금융자산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그리고 재무활동은 회사가 자금을 조달 및 상환하거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등의 활동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넉넉한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언제라도 부도가 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손익계산서’ 상에는 당기순이익이 났는데, 실제로는 회사에 현금이 부족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현금흐름표’에 기록된 회사의 여러 활동을 살펴보면서, 왜 현금이 부족한지를 추측해 봐야 합니다.

어떤 사업이라도 회사는 영업, 채무상환, 수익분배 등을 위해 항상 현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현금 변동내역은 회사 뿐만 아니라 채권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현금흐름표를 통해 회사의 현금창출 능력을 파악하고, 미래의 현금흐름과 기업의 부채 상환능력, 배당금 지급능력, 자금의 유동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는 회사의 경영에 따른 ‘자본금의 변동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변동 내역을 기록한 문서로, 여기서 자본이란 기업의 자산과 부채를 제외한 ‘순자산’을 뜻합니다.

자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자본금과 자본잉여금이라고 할 수 있는 납입자본,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기타 자본구성요소 등이 있습니다. 즉, 자본변동표를 통해 자본의 변동 상황을 확인하여 회사의 자본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 자본의 변동 흐름 예측으로 확실하지 않은 수익이나 비용의 발생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pilogue

재무제표는 한마디로 보고의 목적에 따라 자본의 조달자산의 운용, 그리고 이에 따른 영업의 결과로서 손익과 현금의 흐름을 쉽게 알수 있도록 정리한 회사의 최종 보고서입니다.

투자를 하거나 사업을 한다면 재무제표를 공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왜 일까요? 투자와 사업 모두 회사의 경영 상황에 대한 명쾌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투자를 하는 경우라면, 좋은 회사라도 나쁜 가격에 사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라면 투자를 통해 좋은 수익을 내는 것은 어렵겠죠. 하지만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회사의 적정 가치를 추정해 볼 수 있다면 좋은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자금조달과 운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자금조달 방법과 운용상태를 파악하여 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추측 할 수 있고, 손익계산서를 통해서는 자산의 구성을 통해 만들어낸 회사의 실적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 현금흐름표는 손익계산서의 이익과 영업현금흐름의 관계를 통해 미래의 현금흐름과 기업의 부채 상환능력, 배당금 지급능력, 자금의 유동성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만약 사업보고서를 보면서 머리가 아프다면, 보고서에 가득한 숫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기 때문일겁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재무제표 중 최소 3가지, 즉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에 대한 공부를 어느 정도 마치게 되면, 투자와 경영에 대한 관점이 달라지고, 나만의 나침반을 얻게 되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즉, 나만의 무기가 생기는 것이죠. 투자와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이것 만큼 든든한 것도 없을 겁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