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웹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은 우리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기술 중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한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웹 소켓, Server-Sent Events, 롱 폴링, WebRTC, 웹 트랜스포트의 주요 기능과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웹 소켓(WebSocket)
웹 소켓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연결이 설정된 후에는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라이브 채팅, 게임, 금융 거래 플랫폼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const socket = new WebSocket('ws://example.com');
socket.onopen = function(event) {
console.log('Connection established');
socket.send('Hello Server!');
};
socket.onmessage = function(event) {
console.log('Message from server:', event.data);
};
웹 소켓은 연결이 설정되고 나면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 지연 시간이 짧고 빈번한 업데이트가 필요한 시나리오에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연결 유지와 재연결 관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Server-Sent Events (SSE)
Server-Sent Events는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푸시하는 단방향 통신 방법입니다. 뉴스 피드, 스포츠 점수 등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const evtSource = new EventSource('https://example.com/events');
evtSource.onmessage = function(event) {
console.log('got message: ' + event.data);
};
SSE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므로 구현이 간단하고, 자동으로 연결을 재시도해줍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보낼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롱 폴링(Long Polling)
롱 폴링은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새로운 데이터가 생길 때까지 연결을 열어두는 방식입니다. 데이터가 생기면 클라이언트에 응답을 보내고 연결을 종료합니다. 이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요청을 보냅니다.
function longPoll() {
fetch('http://example.com/poll')
.then(response => response.json())
.then(data => {
console.log("Received data:", data);
longPoll();
})
.catch(error => {
setTimeout(longPoll, 10000);
});
}
longPoll();
롱 폴링은 실시간 데이터 갱신이 가능하고, 불필요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웹 소켓보다 비효율적이며 지연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WebRTC
WebRTC는 브라우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오디오, 비디오 스트리밍 및 데이터 교환을 지원합니다.
WebRTC는 브라우저 간의 피어 투 피어 연결을 지원하여 중간 서버 없이도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버가 클라이언트처럼 동작하도록 구성해야 하며, 설정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웹 트랜스포트(WebTransport)
웹 트랜스포트는 HTTP/3 기반의 새로운 API로, 낮은 지연 시간과 높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여러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방식과 신뢰할 수 없는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const transport = new WebTransport('https://example.com/webtransport');
transport.ready.then(() => {
console.log('Transport ready');
const stream = transport.createBidirectionalStream();
// 사용 예시...
});
웹 트랜스포트는 고성능 네트워킹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지만, 현재는 널리 지원되지 않고 사용하기 복잡합니다.
결론
각 기술은 고유한 장점과 적합한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웹 소켓은 양방향 통신에, SSE는 단방향 업데이트에, 롱 폴링은 간단한 실시간 데이터 갱신에 적합합니다. WebRTC는 피어 투 피어 통신에, 웹 트랜스포트는 미래의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rxdb.info, “WebSockets vs Server-Sent-Events vs Long-Polling vs WebRTC vs WebTrans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