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건강 관리를 철저히 하던 아저씨가 갑작스럽게 쓰러졌습니다. 그 원인은 본가에서 보내준 건강 즙이었습니다. 그런데 살다보면 우리는 모두 이렇게 무서운 일들과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불안, 불면, 공포와 같은 감정들은 우리 삶에서 자주 경험하는 감정 중 하나지만 이런 것들보다 더 무서운 것은 뭘까요? 바로 위와 같이 예측할 수 없는 사건입니다.
나심 탈레브의 ‘블랙 스완’은 이런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을 상징합니다. 블랙 스완은 예측할 수 없고 급격하게 나타나며, 우리의 삶과 세계를 뒤바꿀 수 있는 이벤트를 가리키는 것이죠. 이것은 일상 속의 치명적인 작은 사건일 수도 있고, 큰 사건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현실의 공포, 즉, ‘블랙 스완’과 같은 사건에 대해 어떻게 대비하고 대응해야 좋을지에 대해 고민해보겠습니다.
실제적이고 무서운 현실
우리는 늘 이런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을 무섭다고 생각하고, 경계하려고 해야 합니다. 아무리 10년, 20년 동안 건강한 음식만 챙겨 먹으면서 체력과 컨디션 관리를 잘 했다고 치더라도, 정말 극소량의 치명적인 물질을 우연히 흡입하게 되면 인간의 몸은 그대로 망가져 버린 수도 있습니다.
이는 ‘블랙 스완’의 한 예시일 뿐입니다. 블랙 스완은 예측 불가능하며 급격하게 발생하는 사건으로, 우리의 일상 곳곳에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신중하게 음식 선택을 하더라도, 언제 어떤 무서운 위협이 우리에게 다가올지 알 수 없는 것이죠.
즉, 정말 좋은 것들을 나에게 주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어쩌면 이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건 나를 망치는 것들을 철저하게 배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무서운 위협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블랙 스완’의 존재를 인정하고, 예기치 못한 일에 대비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을 망치는 건 특별한 소수
인간 관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내게 좋은 사람이 30명이 있어도 그 사람들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력보다 나에게 나쁜 영향력을 미치는 1~2명의 힘이 더 크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차피 인간을 망하게 하는 건 다수가 아니라 특정 소수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모두와 잘 지내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지만, 그런 사람들을 굳이 적으로 만들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원망을 품고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인생의 크나큰 리스크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구를 손절하는 과정 역시 최대한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즉, 막 대놓고 상대가 손절당했다는 느낌을 주지 않도록,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악의를 갖게 하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손절도 스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스킬을 통해 우리는 블랙 스완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으며, 건강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 글에서는 블랙 스완과 인간관계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블랙 스완은 예측 불가능하며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위험한 사건으로, 우리의 일상 속 곳곳에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 역시 특정 소수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떤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어떤 사람들과 멀어져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블랙 스완’과 같은 불행한 사건을 발생시키는 인간관계는 우리의 삶과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은 우리의 안전과 행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현실에 영향을 주는 예측 불가능한 무서운 것들에 대한 경계와 대비가 필요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블랙 스완과 인간관계에서의 특별한 소수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통해 블랙 스완의 예기치 못한 위협으로부터 더 나은 삶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