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참 많이 편리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울시에서 만든 S-Map이라는 3D맵 사이트가 있는데, 서울시 전체를 3차원 가상현실로 구축해놓았네요. 일종의 디지털 트윈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장을 다니느라 임장을 다닐 시간이 없다면 발품 대신 손품을 파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평소에 관심이 있는 지역이라면 미리 해당 지역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보세요. 부동산 스터디 카페의 다주택꿀벌님께서 소개해주셨습니다.
에스맵(S-Map)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글 씁니다. 예전에 한번 다뤘던 서울시 3D맵 사이트가 S-Map으로 나왔네요. 오랫만에 들어가보니 예전보다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제가 잘 아는 동네를 기준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먼저 S-Map에 접속합니다.
1. 3D 건물, 영상지도
2013, 2019, 2020년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화면 분할
좌측과 우측에 해당 년도를 선택해서 변화된 모습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3. 건물정보
해당 건물에 대한 건물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생활정보
통행불편지역, 교통정보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분석
5-1. 일조권
시간별 일조권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5.2 경관보기
특정 위치를 선택하면 그 위치에서 보이는 경관을 모델링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정말 멋지네요.
6. 측정
거리, 면적, 표고, 경사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투명화
건물 또는 지형을 투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8. 바람길
바람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스트리트 뷰
사람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한 후 특정 장소를 찍으면 도보하는 느낌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뷰와 비슷하네요.
Epilogue
최근의 트렌드 중의 하나가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입니다. 서울시에서 만든 이 S-Map이란 사이트는 꽤 잘 만든 사이트로 보이는데, 해당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굳이 힘들게 현장 답사를 하지 않아도, 사이버 임장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아직까지 디지털 트윈이 현실 세계를 다 반영하지는 못합니다. 그래도 관심 있는 단지나 실제로 가보기 어려운 곳은 S-Map을 활용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일조권, 바람, 경관을 보여주는 기능은 정말 유용한 기능인 것 같네요.
부동산 스터디 카페, ‘에스맵(S-Map)을 소개합니다.(다주택꿀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