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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제 전환과 손실 회피 편향
- 인앱 결제는 매출뿐만 아니라 유저 로열티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손실 회피 편향은 손해에 대한 두려움을 자극하여 결제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 사람들은 손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활용해 결제를 유도합니다.
- 모바일 게임에서 손실 불안을 자극하는 이어하기 기능은 퍼즐 게임의 수익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살금살금 발 들이기 기법
- 문간에 발 들이기 기법은 작은 요구로 시작해 점차 큰 요구로 이끄는 전략입니다.
- 저가 상품이나 단계별 상품 디자인은 유저의 첫 결제를 유도하고, 점차 더 비싼 상품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 상품 가격 역순 정렬은 유저가 더 높은 가격의 상품을 선택하게 하는 심리적 전략입니다.
닻 내림 효과와 상품 순서
- 닻 내림 효과는 초기 제시된 정보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 최저가 기준점과 최고가 기준점을 통해 유저의 결제를 유도합니다.
- 모바일 게임에서 상점 팝업의 정렬 방식은 이 효과를 활용해 유저의 결제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지출의 고통 줄이기
- 지출의 고통을 줄이는 방법으로 신용카드, 선불카드, 게임 재화 등이 사용됩니다.
- 모바일 게임은 작은 단위의 재화 지출과 게임 플레이 보상을 통해 유저가 쉽게 지출하도록 유도합니다.
- 소비의 하방 경직성은 유저가 재화 사용에 익숙해지면서 더 많은 지출을 유도하게 합니다.
통제의 환상
- 통제의 환상은 유저가 자신이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는 전략입니다.
- 가챠 시스템이나 카드 뒤집기와 같은 인터랙션을 통해 유저의 통제감을 유도합니다.
- 이는 유저의 추가적인 구매 행동을 촉진합니다.
첫 인상을 붙잡는 기술
- 점화 효과는 초기 자극이 후속 자극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 튜토리얼에서 강력한 캐릭터를 경험하게 하여 유저의 소유욕과 선망을 자극합니다.
- 가챠 콘텐츠에서도 강력한 캐릭터를 제시하여 유저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축복받은 계정
- 축복받은 계정 느낌을 주어 초기 리텐션을 높이는 전략입니다.
- 초기 전투나 가챠에서 강력한 캐릭터를 제공하여 유저가 행운을 느끼게 합니다.
- 이는 유저의 이탈을 막고, 퍼널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관찰하고 따라하게 만들기
- 관찰 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 주의 과정, 파지 과정, 재생 과정, 동기화 과정을 통해 유저가 게임의 시스템을 학습하고 플레이를 유도합니다.
기분 좋을 때 요청하기
- 긍정적 감정 상태에서 요청을 하면 더 높은 참여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푸시 알림 허용이나 별점 요청 팝업을 유저의 긍정적인 감정 상태에서 요청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인지하고 기억하기 쉽게 정돈하기
- 선택의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정보와 메뉴를 청킹(Chunking)하여 제공합니다.
- Thumb Zone을 고려해 중요한 메뉴를 사용하기 쉽게 배치합니다.
기다림을 즐겁게 만들기
- 기다림의 명확성을 제공하고, 주의 환기를 통해 지루함을 줄입니다.
- 예상보다 빠른 완료를 통해 유저의 만족도를 높입니다.
습관을 만드는 기술
- 피츠의 법칙과 Thumb Zone을 통해 주요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 Reverse Thumb Zone을 활용해 원치 않는 행동을 줄입니다.
첫 목표는 쉽게 만들기
- 부여된 진행 효과를 통해 첫 목표를 쉽게 달성하도록 유도합니다.
- 서로 다른 시작점을 연결하여 목표 달성을 돕습니다.
목표를 잘게 나누기
- 목표 가속화 효과를 통해 유저가 목표에 더 몰입하고 달성하도록 유도합니다.
- 단계별 목표 달성과 타임 어택, 소셜 강화를 활용하여 참여를 높입니다.
마지막 목표는 어렵게 만들기
- 자이가르닉 효과를 통해 미완성 목표가 유저의 마음에 남아 지속적으로 도전하게 만듭니다.
- 보스 난이도를 높이거나, 콜렉션의 마지막 피스를 어렵게 만들어 결제를 유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