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체크리스트로 핵심투자정보 골라내기

0

이 글은 리처드 번스타인의
<소음과 투자>
에 나오는 체크리스트의 내용을 참고했습니다.

투자와 체크리스트

생각보다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기 전에 심사숙고를 하지 않고 감각에만 의존하는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승률과 수익을 높이고 싶다면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나만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왜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야 할까요? 투자를 실행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은 질문, 점검 사항, 요건 등을 확인해 터무니없는 위험을 떠안지 않도록 유의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는 것만으로 항상 손실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이 종종 대규모의 손실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을 언젠가는 깨닫게 될겁니다.

1. 왜 그 종목이 다른 종목보다 낫다고 생각하는가?

만약 이 질문에 즉시 간결한 답을 할 수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투자 대안을 찾아보는 편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질문에 대해 제대로 대답 할 수 없거나, 번번이 막힌다면 펀드나 다른 간접투자 상품을 찾아보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내가 투자하려는 종목이 왜 다른 종목보다 좋은지 모른다는 건 십중팔구 투자 지식이 부족해서 입니다. 즉, 직접투자가 아닌 도박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투자를 고려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어떤 정보로 인해 투자를 결심한 것이라면, 그 정보의 출처가 믿을 만한지 반드시 평가해 봐야 합니다. 이발사에게 모발 관리 용품에 관해 물어볼 수는 있겠지만, 천연가스의 배급에 관해 물어볼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이발사가 천연가스 배급에 관해 말한다면 그냥 흘려듣는 것이 좋습니다.

3. 인기 종목인가, 소외 종목인가?

소음은 언제나 주로 인기 종목에 집중됩니다. 즉 실제로 가치가 있는 종목인지, 아니면 단지 소음과 과대 선전 덕분에 인기가 높아진 것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미지근한 종목입니다. 너무 차가운 종목은 얼어붙을 수도 있고, 일단 얼어붙으면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나야 녹을 수 있기 때문이죠.

4. 이익 추정치 수명주기에서 몇 시 방향에 있는가?

우선 잘 보이는 곳에 다음의 이익 추정치 수명주기 이미지를 붙여놓고, 매매를 결정하기 전에 그 종목의 위치가 이익 추정치 수명 주기에서 몇 시 방향에 있는지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이것을 습관화시키면 투자 원칙을 유지하기가 매우 쉽다고 느끼게 될 겁니다.

이익 추정치 수명주기
이익 추정치 수명주기메릴린치 정량 분석 데이터

5. 기존의 포트폴리오와 어울리는가?

분산투자는 중요한 개념이지만 많은 투자자가 무시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6.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물론 장기적으로 고수익을 얻고 싶다면 어느 정도의 리스크는 떠안아야 합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고수익을 위해 리스크를 떠안는 것은 오히려 큰 손실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7. 위험을 평가하는 기준이 있는가?

자신의 위험 수용도를 평가하는 것은 절대로 쉽지 않습니다. 나의 투자 기록을 면밀히 살펴보고, 장기간에 걸쳐 나타난 실적과 변동성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8. 좋은 기업인가, 좋은 주식인가?

좋은 기업과 좋은 주식은 매우 다릅니다. 좋은 기업을 선호한다면,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경기가 둔화할 때는 좋은 기업이 유리하지만, 경기가 상승할 때는 좋은 기업이 오히려 불리합니다.장기적으로는 좋은 기업보다 나쁜 기업 주식의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만약 높은 수익을 안겨줄 나쁜 기업의 주식을 찾아낼 자신이 없다면, 회생주소외주에 투자하는 간접투자 상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좋은 기업인가, 나쁜 기업인가?

만약 관심 기업이 좋은 기업인지 나쁜 기업인지 모른다면 위의 8번 문제에 답하기가 매우 어려울 겁니다.

10. 좋은 기업에 유리한가, 나쁜 기업에 유리한가?

우선 경기와 이익 순환주기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생각해보고, 또 1년 뒤에는 어떻게 될지도 전망해보세요. 만약 경기와 이익 순환주기가 1년 뒤에 개선될 거라고 전망한다면, 대개는 나쁜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악화할 거라고 전망한다면 좋은 주식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1. 남들은 모두 모르는데 나만 아는 것은 무엇인가?

훌륭한 애널리스트는 사실을 단순히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롭게 도출한 독자적인 의견을 제시합니다. 내가 지혜롭게 도출한 독자적 의견은 무엇일까요? 만약 이런 의견이 없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소음과 과대 선전에 휩쓸리지 않는 탁월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나만의 독자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12. 왜 월요일에 토요일 날씨를 예측하려고 하는가?

사람들은 적중 확률이 높은 예측은 당연한 말이라고 생각하면서 무시하는 반면, 적중 확률이 낮은 예측에는 과도하게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발표되는 토요일의 일기예보는 적중 확률이 낮지만, 이 일기예보를 보고 주말의 계획을 세우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어리석은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투자에 대한 결정이 특정 산업 전망에 대한, 나의 과도한 긍정적 예측으로 인한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이 체크리스트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하나씩 다시 한번 진지하게 대답해 봐야 합니다.


위의 체크리스트 중 가장 중요한 질문은 가장 처음에 나온 “왜 그 종목이 다른 종목보다 낫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열한 번째의 “남들은 모두 모르는데 나만 아는 것은 무엇인가?”이고, 그 다음은 마지막에 있는 “왜 월요일에 토요일 날씨를 예측하려고 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물론 12가지의 질문들 모두가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이 세 가지 질문들은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한번 더 상기시켜주는 좋은 질문이 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