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의 성공은 운일까요? 아니면 능력일까요? 하지만 이 질문들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성공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운일까요, 능력일까요? 사실, 두 가지 모두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찾아온 운을 어떻게 다루느냐입니다. 빌 게이츠의 이야기를 통해 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빌 게이츠의 초기 삶
빌 게이츠는 10대 시절 이미 똑똑하고 창의적이었으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많은 자질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의 운이었습니다. 게이츠의 가족은 그를 GE 시간 공유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텔레타이프라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립학교에 보낼 수 있었습니다.
게이츠는 친구 폴 앨런과 함께 최초의 마이크로컴퓨터 키트인 알테어에 관한 기사를 읽고, 베이직을 알테어용 운영 체제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의 성공에 큰 발판이 되었습니다.
운의 역할
말콤 글래드웰은 엘리트 하키 선수 중 많은 수가 1월에서 3월 사이에 태어난다는 사실을 언급했습니다. 이는 이른 시기에 태어난 선수들이 같은 연령대에서 더 크고, 강하며, 빠르기 때문입니다. 비슷하게, 미국에서는 6월과 7월에 태어난 사람들이 CEO가 될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이는 이들이 학교에서 가장 어린 나이에 입학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소득 편차의 절반이 출생 국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는 노력이 소득 분포를 설명하는 데 큰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국, 운은 분명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운의 수익률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찾아온 운을 어떻게 다루느냐입니다. 짐 콜린스는 “운의 수익률(return on luck)”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위대한 기업이 평범한 기업보다 더 많은 “행운의 사건”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운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성공을 좌우합니다.
빌 게이츠는 운이 좋았지만, 그 운을 최대한 활용하여 성공을 이뤘습니다. 이는 운 자체가 아니라, 그 운을 어떻게 다루었는가에 달려있었기 때문입니다.
결론
운은 수동적입니다. 그것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운의 수익률은 능동적입니다.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빌 게이츠는 운을 경험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찾아온 운으로 무엇을 했는가입니다. 운의 수익률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통해 독자 여러분은 운과 능력, 그리고 운의 수익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성공의 열쇠는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운을 최대한 활용해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 Inc., “Was Bill Gates Remarkably Successful Because He Was Lucky, or Good? Science Says the Answer Lies in This Little-Known, Yet Powerful Met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