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ㆍ기관이 주목하는 배당수익률 10%에 육박하는 금융주 투자 전략

0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주가 현재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10%에 육박하며 밸류에이션 매력이 부각되고 있으며, 금융당국의 배당 정책에 간섭하지 않겠다는 발언으로 인해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죠.

unsplash

외국인·기관 쌍끌이 매수

지난 15일에는 하나금융지주와 다른 은행주, 보험주, 증권주 등이 상승했습니다. 하나금융지주는 4만3500원에 4.44% 상승하여 마감했으며,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KB금융 등 다른 은행주들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또한, 보험주인 한화생명, 삼성화재, 한국금융지주 등도 강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날의 특징은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들이 주도적으로 주식을 매수한 것입니다. 외국인과 기관은 하나금융지주를 비롯하여 신한지주, 우리금융지주,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에서 총 534억원어치의 주식을 순매수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해석되는 현상이며, 개인 투자자들은 이와 반대로 금융주를 팔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외국인과 기관의 쌍끌이 매수는 몇 가지 이유로 설명됩니다.

  • 첫째, 금융주의 높은 배당수익률과 저평가된 밸류에이션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 둘째, 금융당국이 배당과 주주친화정책을 더욱 강조하고 규제 완화를 시사한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투자심리가 개선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금융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되며, 이와 함께,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 정책이 최근에는 규제 완화로 전환되는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이로 인해 투자자들의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측면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높은 배당과 저평가의 매력

금융주의 높은 배당수익률은 이러한 주식에 투자하는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금융지주의 예상 배당수익률은 9.46%로 매우 높습니다. DG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도 9% 이상의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공합니다. 다른 금융사들 역시 6% 안팎의 배당수익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높은 배당수익률은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으며, 투자 금액에 대한 수익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주는 배당을 통해 주주에게 수익을 분배하는 경향이 있으며,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추가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금융주의 밸류에이션은 역사적으로 최저점에 근접하고 있다고 언급되었습니다. 이는 현재 금융주의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형 시중은행과 증권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3~0.4배 수준으로, 지방은행은 PBR이 0.21배에 불과합니다.

투자 전략과 주목할 종목

대신증권은 배당 시즌을 앞두고 금융주의 비중을 확대하라고 조언하며, KB금융, 카카오뱅크, DB손해보험, 키움증권을 최선호주로 제시했습니다. SK증권은 12월 결산 배당 정책을 시행하는 지방은행과 보험업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금융주에 단기적으로 투자하라는 의견도 있는데, 이는 부동산금융과 관련된 우려가 남아있으며, 금융업의 중장기 성장성이 높지 않다는 이유때문입니다. 삼성증권은 은행주에 대해 ‘트레이딩 바이’ 의견을 제시하며, 배당 시즌을 노린 모멘텀 투자가 유리하다고 추천합니다.

하지만 금융주는 규제산업으로서 한계가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를 고려할 때에는 조심스럽게 검토해야 합니다.

마치며

금융 시장은 항상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금융주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배경에는 높은 배당수익률과 저평가된 밸류에이션의 매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주의 높은 배당수익률

높은 배당수익률은 금융주에 투자하는 가장 매력적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배당수익률은 주식을 보유한 기간 동안 받을 수 있는 배당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금융지주의 예상 배당수익률은 9.46%로 매우 높습니다. DGB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도 9% 이상의 높은 배당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높은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추가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하며, 투자 수익을 상당히 높일 수 있습니다.

저평가된 밸류에이션

밸류에이션은 기업의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비해 얼마나 저렴하거나 고평가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현재 금융주의 밸류에이션은 역사적으로 최저점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융주의 주가가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매우 저렴하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형 시중은행과 증권사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3~0.4배 수준으로, 지방은행은 PBR이 0.21배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저평가된 주식을 구매하여 향후 주가 상승이 기대될 때, 주주로서 높은 배당을 받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이중 혜택을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금융주 투자 전략

금융주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배당 시즌을 노린 투자: 금융주의 배당 시즌을 노린 투자 전략은 높은 배당을 받기 위해 특정 시기에 금융주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이는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장기 투자 vs. 단기 투자: 금융주에 대한 투자 기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투자자는 단기적인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배당 시즌을 노린 모멘텀 투자를 선호합니다. 반면 장기 투자자는 금융주의 장기 성장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규제와 정책 변화 주시: 금융주는 정부 규제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제와 정책 변화에 대한 주시가 필요합니다. 규제 완화나 정책 변화가 예상되면, 이는 금융주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금융주 투자는 높은 배당과 저평가의 매력으로 현재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지만, 현재의 투자 환경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전략을 구상하고, 금융주의 높은 배당수익률과 저평가된 밸류에이션을 활용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주 투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 중 하나이며,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따르면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현재는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관심과 함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