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실수에 대한 대가들의 조언

0

이 글은 Novel Investor의
“Wise Words on Investing Mistakes”
라는 글을 참고했습니다.


누구나 실수는 저지르기 마련입니다. 특히 투자에서 실수는 정상적인 부분으로, 진짜 문제는 실수를 저질렀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그 결과가 얼마나 나쁠 것인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와 큰 실수

일반적으로 작은 실수는 괜찮지만, 중요한 것은 큰 실수입니다. 항상 큰 실수가 늘 큰 문제가 되곤 하는데, 이런 큰 실수의 극단적인 예가 바로 평생 저축한 돈 전부를 한 종목에 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그것도 단순히 친한 친구로부터 얻은 정보라는 이유로 말입니다.

대게 이런 경우 처음에는 약간 상승하다가, 곧 바로 30% 또는 반토막이 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편향이란 것이 침투하게 되면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렇게 큰 실수를 저지른 사람들은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는 너무 큰 자신감과 믿음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하나같이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반등이 있을 거야.

하지만 사실 그들이 오로지 바라는 것은 손실을 복구하는 것 뿐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주식을 놓지 않고 오히려 꽉 붙들고 있는데, 결국 바람과는 반대로 -50%, -60%, -70%의 하락을 지켜보게 됩니다. 이 상황이 되면 단단했던 멘탈도 순식간에 허물어지고, 결국 모든 걸 포기하고 -90%의 손실을 보고 나서야 팔아 버리게 됩니다.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제 남은 원금은 원래 가지고 있던 돈의 10%에 불과합니다. 이 10%에 불과한 돈으로, 원래의 투자금을 복구하려면 얼마나 큰 성과를 올려야 할까요? 굳이 계산해보지 않아도 믿을 수 없을 만큼 높은 성과를 올려야 한다는 것은 알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정보에 맹목적으로 의존하거나, ‘확실한 종목’이란 생각에 내가 가진 전부를 거는 것은 확실하고 명백한 ‘큰 실수’입니다. 즉, 내가 가진 돈과 확실하게 헤어지는 방법 중 하나인 것이죠.

큰 실수를 만회하는 비용

손실이 크면 클수록, 그만큼 손실을 회복하고,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익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손실이 악화될수록,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기 위한 수익률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게 되죠.

다시 투자 원금의 10%를 가지고 계산해 보면, 90%의 손실에서 손익분기점으로 돌아가려면 900%의 수익률이 필요합니다. 만약 운이 좋아 남은 돈으로 연간 9%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면, 원래의 투자 원금을 회복할 때까지는 대략 25년 이상이 걸립니다! 아주 비싼 대가를 치른 것이죠? 아마 이를 실제로 경험한다면 평생 잊지 못할 교훈(?)을 얻을 수도 있을 겁니다.

여기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것입니다. 투자에서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피터 번스타인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투자 성공의 비결은 살아남는 것이다.

사실 투자처럼 불확실한 미래가 수반되고, 운의 영향이 강한 분야에서, 틀리는 것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그래서 올바른 투자란 실수할 경우를 미리 대비하고, 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투자자들은 생존에 대해 잘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가능한 최고의 수익률을 추구하면서도, 정반대의 결과를 손에 쥐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최고의 투자자들은 최악의 실수를 피하는 것이 수익률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잘 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주식시장의 위대한 투자자들도 완벽한 사람들은 아니었을 겁니다. 그들 역시 실수를 저질렀죠. 하지만 최악의 실수를 저지른 경우에도 전체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피해는 일반 투자자들에 비해 훨씬 더 미미했는데, 이것은 아마도 오랜 기간 동안의 경험에서 얻은 지혜가 투자 과정에 실질적으로 녹아 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위대한 투자자들은 틀리는 것이 불가피한 일임을 받아들이고, 실수를 분석하고, 할 수 있는 한 많은 것을 배우고, 앞으로 나아간 사람들입니다. 또 그들은 자신의 실수를 공유할 만큼 겸손했고, 그 중에서도 가장 훌륭한 것은 다른 사람들도 거기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unsplash

실수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조언

저는 실수를 저지른 적이 없다고 말하는 펀드 매니저를 인터뷰한 적이 없습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정직하며, 실수를 인정합니다. 제가 만난 모든 훌륭한 펀드 관리자들은 자신의 실수에 대해 기꺼이 이야기합니다. 대단한 겸손함입니다.

스탠리 드러켄밀러

돌이켜보면, 다르게 결정했어야 했음을 깨달을 수 있는 곳에서도 저는 끊임없이 실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실수는 불가피한 일이며, 따라서 좋은 투자자가 되는 것이 어려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찰리 멍거

과학자로서, 우리는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을 수집하도록 훈련받습니다. 그리고 판단은 주식 투자 과정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우리는 매우 정확하고 올바르도록 훈련을 받습니다. 하지만 투자는 정확함에 대한 것이 아니며, 30%, 35%, 40%는 틀리게 된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일입니다. 이 정도도 좋은 비율입니다.

프랑수아 로숑

저는 사업 상 잘못된 결정을 내린 적이 있습니다. 잘못될 수 있는 어려운 일들을 하지 않고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게임의 본질입니다. 그리고 잘못될 경우를 전부 피하려고 한다면, 충분한 용기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찰리 멍거

실수를 다루는 것에 대한 조언

저는 실수를 많이 저질렀습니다. 제 삶의 원칙 중 하나는 삶을 살아가는 유일한 방법은 존재하는 것(현재)을 다루는 것이지, 존재했을지도 모르는 것(과거)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바로 제가 좌절에 대처하기 위해 노력해 온 방법입니다. 저는 다소 무신경하고, 밤에 실수를 걱정하면서 잠 못 이루지 않습니다. 그런 적도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존 보글

저는 대단한 신념으로 돈을 관리하면서도 많은 생각을 했고, 틀릴 때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걸고 투자하다가도, 상황이 변하면 자신도 변해야 합니다. 그게 제가 항상 돈을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스탠리 드러켄밀러

흔한 실수에 대한 조언

주식시장에서 거의 모든 아마추어들이 저지르는 두 가지 주요 실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신이 거래하는 유가증권에 대해 부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고, 기업의 경영진, 수익 및 미래 성장 전망에 대해 거의 모르는 것입니다. 두 번째 실수는 보유 자금 이상으로 거래하는 것, 적은 돈으로 큰돈을 벌려고 하는 것입니다.

버나드 바루크

매수와 보유에 대한 우리의 편향은 때때로 투자한 기업 중 한 곳에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가 일시적이고, ‘이미 주가에 반영된’ 것이라고 너무 빨리 합리화하게 만들었습니다. 만약 그 문제가 더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것으로 밝혀진다면, 현재 주가에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투자한 기업의 사업에 근본적인 변화에 눈을 감아버리곤 합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25-30%나 급락하면서, 너무 싸져서 팔 수 없다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프랑수아 로숑

우리 투자자들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많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우리는 비싸게 사고 싸게 파는 경향이 있고, 2~3년 동안 최고의 성과를 올린 뮤추얼 펀드를 따라다닙니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 성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결코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실적이 성공으로 가는 길처럼 보입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우리는 2~3년 동안 저조한 성과를 올린 펀드에서 빠져나와 버립니다.

찰리 엘리스

투자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지난 몇 년 동안의 경험을 새로운 기준이라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이 변동성이 높고 보상도 받지 못했다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음 몇 년 동안도 마찬가지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프랑수아 로숑

지금까지 투자 과정에서 한 가지 실수를 꼽으라면, 정말 좋은 기업을 너무 빨리 판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좋은 곳에 투자했다면, 장기간 동안 보유하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루 심슨

‘내부’ 정보에는 인간의 추론 능력을 마비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우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은 모르는 무언가를 알고 있다는 데 큰 중점을 둡니다. 비록 사실이 아닐지라도 말입니다. ‘내부’ 정보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똑똑하다고 느끼게 되고, 가장 분명한 사실조차도 무시하게 만듭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파는 것이 옳다고 보는 상황에서도, 끝내 주식을 보유했던 내부자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버나드 바루크

가장 큰 실수에 대한 조언

우리가 투자하면서 당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엄청난 규율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데도 연전연승을 거두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침내, ‘비결을 알아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게임이 쉽다고 생각하고, 점점 더 많은 돈을 걸기 시작합니다. 물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알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나쁜 습관을 알아야 합니다. 제가 투자가 잘 될 때 했던 것 중 하나는 투자를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투자가 잘 될 때는 ‘이제 뭐 좀 알 것 같다.’라고 느끼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작동이 멈추게 되는 순간, 연전 연패가 시작됩니다.

스티븐 크리스트

주가가 하락할 때 우리는 때때로, 어리석을 정도로 더 많이 사려고 합니다. 그게 우리가 항상 해왔던 일입니다. 우리는 시장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틀리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이중으로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 알다시피, 정확하게 잘못된 순간에 굴복하고, 방금 겪은 손실을 다른 곳에서 다시 보는 것입니다.

존 네프

케이블 앤 와이어리스는 수월하게 수익을 올렸어야 할 투자였습니다. 설명을 해보자면, 닷컴 거품은 끝났고 주가는 급락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줄곧 하던 일은 항상 인기가 없을 때 주식을 사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케이블 앤 와이어리스는 신중한 분석과 벤저민 그레이엄의 가치 원칙인 낮은 주가, 부채 없음, 막대한 현금 및 수익성이 있는 기존 네트워크에 딱 맞아떨어지더라도, 상황이 잘못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피터 컨딜

저의 가장 큰 투자 실수는 정말 좋은 기업의 주식을 충분히 사지 못한 것입니다. 그리고 전혀 다른 관점에서 본 것입니다.

척 애크리

비록 우리의 사업 보고서에는 없지만, 무언가를 사지 않은 실수는 종종 사서 생긴 실수보다 훨씬 더 많은 대가를 치릅니다. 아마도 (주식을 산) 작위의 실수로는 주가가 20~30% 하락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반면 (주식을 사지 않은) 부작위의 실수는 400~500% 또는 그 이상의 수익을 놓치는 것입니다.

프랑수아 로숑

저는 경험을 통해 지금까지,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의 상황이 좋은 가운데서 우량하지 않은 주식에 투자했을 때, 가장 큰 손실을 입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단지 ‘주식시장 형편이 좋을 때만 잘나가는 주식’일 뿐이며, 역경의 첫 숨결에도 주가가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면 정떨어진 투자자는 터무니없이 낮은 주가에, 약삭빠르고 노련한 투자자에게 팔아 버립니다.) 그다음 손실의 원인은, 좋은 주식이라고 해서 강세장의 막바지에 부풀려진 주가에 매수하는 것입니다.

벤저민 그레이엄

실수를 분석하는 것에 대한 조언

우리는 자신의 실수를 들여다볼 때, 매우 객관적이 되어 이런 저런 이유로 저지른 실수라고 말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내가 사지 않았던 종목의 주가가 100배 올랐을 때, 그것을 사지 않았던 것이 정말로 실수인지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자신의 역량 밖이라는 생각에 사지 않기로 했다면 전혀 실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면 다음의 프랑수아 로숑이 한 말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역량 안에 있었고 어떤 이유로 사지 않았다면 분명한 실수입니다. 아니면 자신의 역량 안에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샀지만, 결국 자신의 역량 밖이었다면 그것도 실수입니다.

프랑수아 로숑

저는 어디서 실수를 저질렀는지 알아내기 위해 손실을 분석해 보는, 절대 버리지 말아야 할 습관을 길렀습니다. 제 사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켰고, 하나의 관행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각각의 주요 사업이 끝난 후, 특히 상황이 나빠졌을 때, 월스트리트를 벗어나 조용한 장소로 가서 제가 한 일을 검토하고 어디서 잘못했는지 알아보곤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결코 변명하려 하지 않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에만 관심을 두었습니다.

버나드 바루크

Novel Investor, “Wise Words on Investing Mistake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