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의 투자를 스스로 망치는 사람들의 특징(Part1)

0

이 글은 Jason Shuman의
“Deal Breakers, Part 1: A Red Flag List from Top VCs”
참고했습니다.


Jason Shuman의 “Deal Breakers, A Red Flag List from Top VCs”는 마치 100문 100답과 같이 투자를 준비하는 스타트업 대표 또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필요한 체크 리스트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글입니다. 현재 또는 미래에 투자 유치를 고민하고 있는 스타트업 대표, 예비 창업자라면 한번 쓱 훓어보고, 기억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때로는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인지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VC들이 관심을 갖는 스타트업에 대한 글은 많지만, VC들이 투자하기 꺼려하는 스타트업 또는 창업가의 조건에 대해 다룬 글은 흔하지 않습니다. VC로 일하고 있는 Jason Shuman은 매주 수많은 스타트업과 투자 미팅을 하면서, VC들이 꺼려하는 스타트업의 조건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unsplash

Jason Shuman은 이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어떤 것들은 큰 편차 없이 VC라면 대부분 투자를 꺼려하는 명확한 사유였고, 어떤 것들은 VC의 성향에 따라 조금은 특이하게 발동하는 적신호임을 알게 되었는데, 1달이 넘는 시간동안 투자자 동료들에게 이메일을 하고, VC들이 공개적으로 쓴 아티클을 읽는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면서, 20명이 넘는 VC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VC가 투자하지 않는 이유’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Jason Shuman이 카테고리로 정리한 VC가 투자하지 않는 이유들입니다.

Part 1. ‘창업가’와 관련된 적신호들

1. 투자사 미팅에 직접 나오지 않고, 다른 사람 보내는 창업가

초기 스타트업이 절대로 해서는 안 될 행동입니다.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창업가가 성공하려면 스스로 비전을 세일즈하는 방법을 알아야만 합니다.

2. 48시간이 넘도록 이메일 답변을 하지 않는 창업가

당연하게도! 투자자는 꼼꼼하고 열심히 일하는 창업가를 신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좋은 창업가들은 24시간 내에 꼭 이메일 답변을 한다고 합니다. (펀딩 기간동안에는 더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3. KPI를 잘 모르는 창업가

종종 회사의 KPI를 모르고 그림을 그리는 창업가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가라면, KPI를 ‘제대로’ 설계하여 우리 회사의 경쟁 우위를 투자사에게 피칭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그래야 투자자들은 당신이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는 당신이 얼마나 많이 리서치하고 경험했는지, 그리고 투자자를 만날 준비를 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는 회사 문화를 만드는 창업가를 좋아합니다.

4. R&R을 명확하게 정의하지 않은 창업가

특히, 친구나 가족이 팀으로 있는 경우(!), R&R은 반드시(!) 명확해야만 합니다. 친구나 가족과 함께 창업을 했다면, 그들은 다른 직원들보다 10배는 일을 더 잘해야만 합니다. 정말 많은 창업가들이 초기부터 친구나 가족에게 C-레벨 타이틀을 주는데, 이는 추후 경영진과 투자자가 의사결정을 내릴 때 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5. 본인이 속한 산업의 전문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창업가

꽤 많은 VC들은 사업을 해본 경험이 있거나 다양한 산업군에 투자를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속한 산업군의 전문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꽤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사업을 하는 창업가가 DVT의 뜻을 모른다면, 바로 탈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6. 현실성이 없는 창업가

창업 1년만에 매출 1,000만 달러를 만든다는 포부는 현실적으로 들리지 않습니다. VC들은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기 때문에, 창업가가 현실성 없이 이상적이기만한 경우 보통은 빠르게 탈락시킵니다. 그렇지만 간혹 이상적인 사업들에 펀딩이 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케이스 바이 케이스 일 수 있으니, VC들의 유형을 좀 더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7. 과거 이력을 과하게 뽐내는 창업가

VC들은 경험이 부족한 창업가보다, 과거 이력을 과하게 뽐내는 창업가들을 싫어합니다.

8. 비싼 식당에서 점심 미팅 제안을 하거나, 계산 전에 식당 밖으로 나가는 창업가

만약 창업가가 VC를 만나 커피나 식사를 하게 된다면, 대부분은 VC가 돈을 낼 것입니다. 특히, 펀딩의 규모가 큰 건이라면 거의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미팅 시간을 VC에게 과하게 얻어 먹는 시간으로 활용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9. Analyst, Associate 등 주니어 VC들을 하대하는 창업가

주니어 VC들은 펀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비서를 고용하는 창업가

시리즈 A 이후의 회사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VC들은 창업가가 비서를 고용해 돈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11. “다음주에 펀딩이 클로징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창업가

밀당을 잘못하면 펀딩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12. VC를 사무실에 초대하지 않는 창업가

이런 경우 팀원들과 문화를 숨기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을 숨기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최고의 팀과 문화는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합니다. 완벽하지 않더라도 VC를 사무실에 초대해서 팀원들을 만나보게 해야 합니다.

13. 펀딩 희망 여부를 오락가락하는 창업가

불과 2주 전만 해도, 펀딩을 시작했다고 말했는데 이를 번복한다면? 그냥 직접적으로 펀딩을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낫습니다.

14. 대답을 회피하고 불명확하게 말하는 창업가

“올해의 매출은 얼마입니까?”라는 간단한 질문에 대답을 뱅뱅 돌리며 길게 대답하는 창업가들이 있습니다. 예/아니오가 필요한 질문에는 그냥 예/아니오로 명확히 답해야 합니다. 잘 모르는 질문이라면, 잘 모르니 알아보겠다고 답하면 됩니다.

15. 미팅 자료를 파일로 공유하지 않는 창업가

창업가는 투자자가 일을 하기 편하게 만들어 줘야 합니다. 공유하지 못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미팅 자료는 투자자에게 공유해야 합니다.

16. 지분 희석 등에 지나치게 민감한 창업가

규모를 크게 만들어 작은 파이만 창업가가 챙길지, 아니면 작은 규모 안에서 큰 파이를 창업가가 가져갈지 등의 질문은 창업가 스스로가 마음 속으로 해야하는 질문입니다. VC에게 티를 내서 좋을 건 없습니다.

17. 사실이 아닌데 다른 VC도 우리 회사에 관심이 있다고 말하는 창업가

VC 커뮤니티는 정말 좁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8. 투자 원금을 보호하는 계약 조항에 대해서 먼저 얘기하는 창업가

나폴레옹은 “생각하는대로 될지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우선은 사업이 잘되는 방향성부터 이야기하세요. 창업가들은 갈 길이 멀고, 초기 단계부터 투자 원금 보호 조항을 VC와 논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19. 첫 미팅이 끝났는데 회사의 재정 현황을 공유하지 않는 창업가

첫 미팅 후 재정 현황 공유를 거절한다면, VC들은 그 회사가 준비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20. 창업 12-18개월 안에 엑시트 할지 여부를 이야기하는 창업가

빠른 엑시트는 쉽지 않은데, 그것을 예상하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일단은 규모 있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바로 그것이 대부분의 VC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입니다.

21. 납득할만한 사유가 없는데, 기존 투자자가 재투자하지 않는 스타트업

당신을 믿고 투자한 투자사가 왜 다시 투자를 하지 않을까요? VC들은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습니다.

22. VC의 챌린징한 질문에 설득되어 버리는 창업가

자신감, 몰입력, 자기 성찰, 그리고 사업에 대한 이해도는 IR 피칭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VC는 도전적인 질문으로 당신을 실험할 것이고, 만약 당신이 그 자리에서 설득당한다면 이는 강한 적신호로 작용합니다.

23. 관련이 없는 파트너사나 고객사 등을 IR 장표에 넣는 창업가

정직은 필수 요소입니다.

24. 이미 모든걸 알고있는 것처럼 말하는 창업가

모르는 것을 인정할 줄 아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집은 어떤 상황에서는 좋게 작동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안다고 말하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25. 제품에만 너무 빠져서 사업적인 논의를 빠뜨리는 창업가

몇몇 창업가들은 제품만으로 회사가 성공할 것이라고 믿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제품에만 몰입하여 다른 중요한 비즈니스 요인을 피칭에서 빠뜨린다면, VC는 당신을 ‘제품만 잘 만드는’ 창업가 중 하나로 기억할 것입니다.

26. 회사의 정보를 살짝 꼬아서 주는 창업가

데이터를 제공할 때 이런 일이 많은데,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투명성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27. 입냄새가 나는 창업가(!)

의외로 이것은 아주 중요한 에티켓입니다. 절대로 안됩니다! 어떤 투자자는 하루에 3-4번씩 이를 닦기도 합니다. 창업자라면 세심함과 배려를 꼭 지녀야합니다.

28. 시드 라운드를 돌고 있는데 이 전에 한 번도 엔젤 투자를 받은 경험은 없는 창업가

당신이 스타트업계에서 좋은 평판을 쌓았다면 왜 엔젤 투자를 받지 못했을까요? VC가 한 번쯤 생각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29. 연애중인 창업가(!)

VC는 창업가의 연애를 다음의 2가지 이유로 위험요소로 느낄 수 있습니다.

  • 만약에 헤어진다면?
  • 의사결정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

30. 다른 회사의 이름을 섞어서 사업을 표현하는 창업가

“우리는 Y의 장점을 더한 X 업계의 우버입니다.”라는 말은 실리콘밸리에서 창업가들이 흔하게 하는 말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좋은 설명법이 될지도 모르지만, 이는 보통 회사의 비전을 표현하기 어려워한다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31. 4개월이 넘도록 펀딩 라운드를 돌고 있는 스타트업

창업주의 무능력 때문이든, 다른 VC들이 그 회사를 좋아하지 않든, 펀딩에 시간을 너무 많이 소요하는 것은 좋은 신호로 비춰지지 않습니다.

32. “Y가 저희 사업을 좋게 평가했어요.”라고 말하는 창업가

VC들은 이런 피칭법이 당신의 제품, 사업, 팀의 퀄리티를 방증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33. 펀딩 기간 동안 휴가를 가는 창업가

훌륭한 사업가는 보통 펀딩 기간에는 당연하고(!), 창업 후 2년 간 휴가를 가지 않습니다. 펀딩이 중요한 목표라면, 휴가 정도는 감수해야하지 않을까요?

34. 안내하는 직원에게 무례한 창업가

안내하는 직원에게 무례한 창업가가 본인의 직원들은 어떻게 대할까요?

35. 멘토가 없는 창업가

성공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멘토가 있습니다. 회사에 무슨 일이 생긴다면(!), 창업가가 어떤 사람들에게 전화를 할지 VC들은 알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괜찮은 사람이라면, VC는 본인도 당신의 멘토 중 한 명이 되길 원할 것입니다.

36. 중국에서 제품을 제조하면서 중국의 설이 언제인지도 모르는 창업자

중국의 설에는 모든 중국 공장이 문을 닫고, 작은 스타트업보다는 대기업의 제조 건을 우선시합니다. 중국을 예로 들었지만, 다른 경우라도 이러한 디테일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37. 급여가 너무 높은 창업가

성공한 스타트업의 대부분은 초기에 창업가의 급여가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VC들은 당신이 먹고사는 걱정을 너무 많이 하길 원하지도 않지만, 말도 안되는 돈을 가져가는 것을 원하지도 않습니다.

38. VC를 꼬시려는 창업가(!)

절대 용납이 불가한 일입니다!

39. 본인 PR에만 몰두하는 어린 창업가

어린 창업가들이 나이를 내세워서 이벤트, 블로그 등의 본인 PR에만 집중하고, 사업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PR보다 훨씬 더 중요한것은 사업을 잘 구축하는 것입니다!

40. VC와의 미팅에 제대로 준비를 해오지 않는 창업가

VC 회사의 포트폴리오와 전략 등을 모르고 투자 미팅에 참여하는 행동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41. 재무 모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창업가

VC는 사업 전략과 채용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재무 모델도 깊게 이해하길 원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