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과학자가 말하는 근력운동이 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7가지

0

근력운동은 단순히 근육을 키우는 것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뇌 과학자들은 근력운동이 우리의 뇌와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했습니다. 오늘은 그 이유를 7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pexels

1.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근력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 기분을 좋게 하고 행복감을 증진시킵니다. 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신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호르몬을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할 수 있다니, 운동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2. 긍정적인 사고 촉진

규칙적인 운동은 긍정적인 사고를 촉진합니다. 운동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하여 기분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자기효능감을 높여 걱정과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에너지 수준 향상

꾸준한 운동은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끌어올립니다. 몸에 에너지가 충분하면 수행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고 피로도도 전반적으로 낮아집니다. 이는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4. 수면 질 개선

운동을 마치면 상승했던 심부체온이 서서히 내려갑니다. 연구에 따르면, 심부 체온이 저하되면 잠에 드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또한, 24시간 주기의 체내 시계를 조절하는 멜라토닌의 방출이 빨라져 질 높은 수면으로 이어집니다.

5. 신경 가소성 증진

신경 가소성은 뇌가 경험, 학습, 환경 변화 등에 따라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키는 능력입니다. 근력운동은 신경 가소성을 증진시켜 새로운 신경 연결의 형성을 촉진합니다. 이로 인해 뇌는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며 손상된 부분을 회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뇌 노화 방지

근력운동은 뇌의 노화 과정을 늦추고 뇌의 혈류를 증가시켜 인지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근력 운동은 전신 염증 수치를 낮춰줍니다. 염증은 뇌 노화와 관련된 여러 질병, 예를 들어 알츠하이머나 기타 신경퇴행성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7. 자신감 향상

운동을 마치고 나면 충만함을 느껴본 적이 있지 않나요? 너무 큰 목표는 단기간에 해내기 어렵지만, 헬스장 가기와 같은 작은 목표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은 성취의 경험이 쌓이면 우리는 큰 성취에 도전할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변화하는 자신의 외형 또한 자신감을 상승시킬 것입니다.

pexels

결론

이렇게 근력운동은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뇌와 정신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 당장 근력운동을 시작해보세요. 오늘의 작은 노력이 내일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참고 자료

  • 더 컨버세이션, “근력운동의 뇌 건강 효과”,
  • 제로사이언스, “근력운동과 신경 가소성”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