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자신만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꿈꾸고 있나요? 그렇다면 “모두를 위한 서비스”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다 보면 결국 아무도 만족시키지 못하게 되거든요. 오늘은 타겟 유저를 뾰족하게 설정함으로써 매출을 10배로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면 안 되는가?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면, 아무도 쓰지 않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한다고 가정해 보세요. 여러분은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적절한 이야기를 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모든 사람”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혼란을 초래할 뿐입니다.
SAS의 “The Power To Know”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예로 들어볼까요? 이 문구가 어떤 기능을 하는 제품인지, 누구를 위한 제품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추상적인 이야기로 가득한 홈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은 다시는 여러분을 떠올리지 않을 거예요. 이상적인 고객조차 자신을 위한 제품이라는 것을 모르면 누가 알 수 있을까요?
타겟 고객 설정의 중요성
한 가지 유형의 고객에게만 제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제품이 다양한 고객에게 매력적일 수 있지만, 한 번에 모든 사람에게 호소할 수는 없습니다. 욕심을 포기하고, 완벽한 고객을 상상해 보세요. 이 고객을 캐롤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녀는 우리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할 예산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캐롤에게 적절한 마케팅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Google 광고가 적절할까요? 무역박람회에서 소개해야 할까요? 중요한 것은 캐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간은 3초밖에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몇 초 안에 우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한다면, 전 세계 어느 누구도 여러분의 메시지를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캐롤만 타겟해도 괜찮다
캐롤만 타겟팅하면 나머지 시장을 배제하게 될까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스바루의 예를 들어보죠. 스바루는 저렴한 가격, 신뢰성, 안전성 등 특정한 강점을 강조합니다. 캐롤은 스바루의 강점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고객입니다. 하지만 스바루의 고객은 캐롤뿐만이 아닙니다. 강점을 중시하고, 약점에 무관심한 다이애나와 같은 고객들도 있습니다.
캐롤을 타겟팅하면 적어도 10배 이상의 시장(다이애나 덕분에), 거의 20배~100배 더 큰 타겟 시장(에디 덕분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의 중요성
고객이 구독을 취소하면,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알아야 합니다. 캐롤이 취소한 것이라면 큰 문제입니다. 제품을 변경하거나 캐롤에 대한 정의를 수정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이상적인 고객인 캐롤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캐롤이 아닌 고객의 피드백에 집착하면 오히려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타겟 유저를 뾰족하게 설정함으로써 매출을 10배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제품이 캐롤과 같은 이상적인 고객에게 맞춰져 있다면, 캐롤뿐만 아니라 다이애나와 에디 같은 더 많은 고객에게도 매력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캐롤을 타겟팅하면 메시지가 명확하고 설득력 있으며 연상적입니다. 마음을 울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지금 바로 타겟 고객을 설정해보세요.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고, 더 많은 매출을 올리게 될 것입니다.
참고 자료: Jason Cohen, “Selling to Carol: Why targeting an ICP brings 10x more customers than you exp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