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이후, 뷰티 산업은 예상치 못한 도전에 직면한 이후, 이에 적응하고 다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19,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뷰티 산업의 풍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마스크를 벗고, 더 많은 돈을 쓰며 다시 눈길을 끄는 느낌을 즐기고 있습니다. 외모에 대한 투자는 오래된 트렌드 중 하나로, 브라질 산업 기구 아비펙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전 세계 뷰티 산업은 5,3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었고, 스킨 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미국의 뷰티 산업은 총 188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사람들은 훨씬 더 많은 돈을 쓰고 있으며, 다시 눈길을 받는 느낌을 즐기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쳐다본다고 느낄 때마다, 외모에 투자합니다.
폴린 브라운, 전 LVMH 북미지역 회장
스타티스타의 추정에 따르면 현재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의 매출은 5,790억 달러에 달하며 매년 3.5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뷰티 산업은 더 많은 참신함을 추구하고, 특히 Z세대에서는 실험과 검색이 더 활발합니다.
훨씬 더 많은 실험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참신함을 갖춘 몇 가지 제품이 판매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Z세대에서는 훨씬 더 많은 참신함에 대한 검색과 시도 및 실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행은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르게 순환하고 있습니다.
폴린 브라운
뷰티 산업의 선두 주자
미국 뷰티 산업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유니레버, 에스티로더, 프록터앤갬블, 시세이도, LVMH, 바이어스도르프, 샤넬, 나투라앤코, 코티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큰 뷰티 회사인 로레알은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로레알은 공급망 문제를 극복하고 2021년에 매출이 322.9억 유로로 반등했습니다. 특히 이 회사는 헤어케어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경쟁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로레알이 우세한 이유 중 하나는 헤어케어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폴린 브라운
에스티로더는 로레알에 밀려 미국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놓치고 있으나, 혁신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킨 케어 카테고리에서의 혁신과 새로운 시장 진입을 통해 경쟁을 다시 시작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뷰티 트렌드와 소셜 미디어
소규모 브랜드의 부상
팬데믹 기간 동안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 중 하나는 소규모 브랜드들의 부상입니다. 기업의 규모보다 혁신과 마케팅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레이먼드 제임스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올리비아 통의 말처럼, 이러한 브랜드들은 기업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혁신과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브랜드들이 성공할 것입니다. 기업의 규모보다는 그것이 더 중요한 점입니다.
올리비아 통, 레이먼드 제임스의 수석 애널리스트
뷰티 트렌드의 가속화
뷰티 산업에서의 트렌드는 팬데믹 기간 동안 가속화되었습니다. 화장품 수요의 변화로 인해 브랜드들은 신속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카일리 제너, 킴 카다시안 및 클로이 카다시안은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추어 손 세정제와 안면 마스크를 생산하고 유통함으로써 시장에서 주목받았습니다.(코티는 2020년 카일리 코스메틱스의 지분 51%를 6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브랜드들이 빠르게 적응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며, 기존 제품 라인의 조정 및 새로운 제품 출시를 촉발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전자상거래의 급증
소셜 미디어와 함께 전자상거래는 뷰티 산업에서 급격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률은 2015년부터 2022년 사이에 4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이는 뷰티 산업의 주요 동력으로 부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의 통합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제품을 탐색하고 구매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상품 태그와 링크를 통해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기능은 소비자들의 편의를 증대시켰으며, 이로써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뷰티 산업에서 빠르게 게임 체인저로 부상했으며,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고 제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참여하는 경향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전반적으로 뷰티 산업에 큰 게임 체인저가 됐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시장에 참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수전 앤더슨, 캐나코드 제뉴이티의 이사
수전 앤더슨, 캐나코드 제뉴이티의 이사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은 시장에 참여하게 된 것 같습니다”라고 설명하며 이러한 변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과 소비자들은 뷰티 제품에 대한 리뷰와 피드백을 공유하며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뷰티 트렌드의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브랜드의 경쟁력
비록 뷰티 산업의 매출은 주로 대규모 기업에 집중되어 있지만, 소규모 브랜드들 역시 혁신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충성 고객을 모았습니다. 세포라와 울타 같은 소매 업체들은 고급 자가 브랜드 컬렉션을 확장하며, 컬러팝과 e.l.f. 뷰티 같은 소규모 브랜드들은 저렴한 가격대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e.l.f.와 컬러팝 같은 브랜드에 대해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정말 정말 잘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포라 브랜드의 혁신과 패션을 선도하는 매력을 받아들여 만들어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아주 저렴하게 말입니다. 그들은 빠르게 움직이며, 기본적으로 뷰티 산업에서 패스트 패션입니다.
폴린 브라운
소규모 브랜드들은 가격 이외에도 제품 품질, 광고 전략, 소매 업체와의 협력에 주목하여 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확보했습니다.
제품 혁신과 다양성
뷰티 산업에서의 혁신은 제품 다양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했습니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예전보다 더 다양한 제형과 포장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올리비아 통은 “저는 10개의 립스틱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만약 좋은 새로운 제형이 나오거나 예쁜 새로운 포장이 나온다면, 언제나 11개를 위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라며, 브랜드들이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음을 강조합니다.
화장품에 관한 한, 포화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10개의 립스틱을 가지고 있을지 모르지만, 만약 좋은 새로운 제형이 나오거나 예쁜 새로운 포장이 나온다면, 언제나 11개를 위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올리비아 통
립스틱 효과와 뷰티 산업의 버팀목
미국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한 뷰티 산업
미국은 지금까지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었지만, 뷰티 산업 경영진들은 소비자 지출에 대한 주시를 계속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는 여전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18개월이라는 단어가 소비자를 묘사하기에는 탄력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소비자는 여전히 매우 탄력적이고, 소비를 계속하고, 소비자가 갖기 원하는 경험을 계속 갖기를 원합니다.
스콧 크리실로프, 어본데일 에셋 매니지먼트의 설립자
립스틱 효과
뷰티 산업은 역사적으로 “립스틱 효과“로 알려져 있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현상은 경기 침체 기간에도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가 줄지 않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 현상의 핵심은 소비자들이 경기 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을 더 저렴하게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화장품을 선택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립스틱은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소비자를 위한 저렴한 사치품을 대표합니다. 저렴한 방법으로 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거의 모든 유형의 경제적 어려움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수차리타 코달리
소비자의 강점과 M&A 거래
소비자들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소비를 계속하고, 원하는 경험을 끊임없이 추구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은 기업들이 불확실한 경제 환경에서도 주요 M&A 거래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주며, 이는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합니다.
특히, 로레알과 같은 기업들은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M&A를 통해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호주 스킨케어 브랜드 이솝을 25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로레알이 뷰티 시장 확장에 진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미국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서 활동하는 뷰티 브랜드들은 주요 소매 업체와의 브랜드 파트너십을 통해 확장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뷰티 산업의 미래 전망
뷰티 산업의 성장은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인수와 브랜드 파트너십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쇼핑객들은 여전히 뷰티, 헤어, 스킨 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돈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뷰티 산업은 경기 침체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습니다.
2분기 타겟 경영진은 뷰티 카테고리의 두 자릿수 성장을 강조했고, 이는 숍 인 숍 형태의 울타 매장이 주도했습니다. 또 메이시스 등의 백화점은 에스티로더 등 명품 뷰티 브랜드로부터 우수한 성과를 얻어냈으며, 콜스의 세포라 매장도 좋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콜스에서 세포라는 계속해서 우리의 기대를 뛰어넘었고, 전년 동기 대비 총 뷰티 매출은 거의 90%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이번 분기에 약 200개의 세포라 매장을 오픈했으며, 기존 세포라 매장의 모멘텀은 2021년과 2022년에 오픈한 세포라 매장에서 20% 이상의 비슷한 뷰티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계속해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type=comma&source=토머스 킹스버리, 콜스의 CEO
실제로 뷰티 산업은 경기 침체의 증상을 보이지 않고,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 욕구는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의 뷰티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가능성을 시사하며, 소비자들의 향기로운 뷰티 경험은 미래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뷰티 산업의 경기 둔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뷰티 제품에 대한 욕구는 변하지 않았습니다.&type=comma&source=폴린 브라운
마치며
뷰티 산업은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변화와 혁신을 통해 반등하고 있습니다. 이 반등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소셜 미디어의 역할입니다. 소비자들은 아름다움과 품질을 중시하며, 뷰티 브랜드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과 제품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는 제품 홍보와 소비자 참여를 촉진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부상하였습니다.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더 많은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뷰티 산업은 이러한 변화와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미래에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소비자들은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혁신과 품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 나아가 뷰티 브랜드들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그들의 욕구와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하려 노력할 것입니다. 따라서 뷰티 산업은 더 나은 모습을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참고 자료: Yahoo Finance, “‘Feeling seen again’: How the beauty industry bounced back after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