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의 우울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있는 10가지 방법

0

‘긍정심리학’은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의 가능성을 끌어올리는 학문으로, 1980년대 이후부터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그런데 왜 1980년 부터였을까요? 1980년대는 세계적인 불황이 덮쳐 대부분의 사람들이 힘들고 어려웠던 시절입니다. 그런 시절이었던 만큼, 이 어려운 시절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삶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제공하며 발전했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지난 코로나19 사태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적잖은 불안감과 트라우마를 남겨주었습니다. 코로나19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모든 게 불확실하다’는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또 지속적으로 심어주며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크게 해쳤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를 겪는 동안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폭증했다고 하는데, 사람들은 정신적인 건강에 문제가 생겼음을 알았지만, 그것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쩌면 평범한 일상을 보내기 위해 매일 매일 자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혼자만의 싸움을 해나가는 것은 사실 좋지 않습니다. 혼자서 잘 버틴다고 생각하더라도, 결국은 스스로 이겨낼 수 없는 상황이 되어서야, 발등에 불이 떨어져 주변에 도움을 청하게 되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도 있겠죠. 주변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이 혼자서 이겨내야만 합니다. 만약 주변의 도움을 청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회복력과 정신적, 정서적 체력을 기르고, 강한 의지를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당장의 우울감을 혼자서 이겨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다음의 10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조금이라도 더 빨리, 그 상황을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1. 정서적 거리 유지하기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 피하고 싶은 사람도 있습니다. 긍정 심리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건강한 대인관계가 행복한 인생의 열쇠라고 하네요. 이 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결국, 행복을 유도하는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선 주변의 지인을 통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보세요. 하지만 만약 나의 에너지를 빼앗고 진을 빼는 사람이 있다면, 단호하게 ‘거절’의 의사를 밝히세요. 그리고 거절의 의사를 밝힐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한가지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거절의 의사를 밝히면서 죄책감을 갖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절대로 죄책감 따위는 갖지 마세요. 나의 에너지를 빼앗는 사람에게는 거절에 따른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하기

일상 생활 속의 스트레스는 혼잣말로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회의를 망쳤다는 생각 때문에 하루 종일 ‘부담을 안고’ 생활하는 경우죠. 하지만 반대로, 누군가는 “오늘은 회의가 참 생산적이었어”라며 만족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무언가를 망쳤다는 쓸데없는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면, 우선 관점을 바꿔보세요. 관점을 바꾸는 것 만으로도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융통성 발휘하기

융통성 없이 하나의 방법만을 고집하지는 마세요. 만약 내가 융통성이 없다고 느낀다면, ‘목표 지향’ 전략을 시도해 보세요. ‘목표 지향’ 전략은 전반적인 목표를 적어두고, 이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단계별 조치를 정한 후, 이를 지침으로 삼아 사소한 행동까지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사용하면 결국 목표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생각지도 못한 장애물을 만나, 이 장애물 때문에 발이 묶여버렸다면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해 보세요.

나는 이상적인 삶과 가까워지고 있을까, 아니면 멀어지고 있을까?

이런 간단한 질문만으로도 일을 보다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4. 자기계발시간 정하기

매일 시간표를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한 약속 만큼이나, 나 자신과의 약속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그대로 지키세요. 자신만의 목표를 추진하든, 현재 공부하고 있는 정규 과정을 끝까지 이수하든, 하다못해 일을 하는 도중에 잠깐의 티 타임을 가지는 사소한 계획이라도 꼭 지키도록 노력해 보세요.

5. 하루에 한 번 기분 전환하기

즐거운 일은 긍정적인 마음을 유도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주변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푸는 행동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바로 굳이 큰 돈을 들여 친절을 베풀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간단한 쪽지를 남기거나, 웃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고, 귀여운 애완동물이 있다면, 그 녀석을 쓰다듬어 주는 것 만으로도 그 녀석의 기분도 좋고, 나의 기분도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것만은 꼭 명심하세요. 나 자신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작은 습관과 우리가 매일 선택하는 사소한 문제들입니다.

6. 감사하며 걷기

잠시라도 산책을 하면서, 한 걸음씩 내딛을 때마다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면, 세로토닌과 비타민D 그리고 옥시토신의 효능을 만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단순히 감사를 하는 것 만으로도 몸이 긍정적으로 반응한다는 뜻이죠.

7. 감정 가라앉히기

분노나 두려움 또는 부정적인 감정은 감사하는 마음과 공존할 수 없습니다. 즉, 불안한 감정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극복하고 문제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려면, 감사할 대상과 조건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서적인 균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8. 친절한 말투로 자신과 대화하기

보통 밭에 씨앗을 뿌리고 난 후에는 어떤 말을 할까요? 씨앗을 뿌리자 마자 “좋은 말로 할 때 10분 만에 쑥쑥커서 열매를 맺어라.”라고 주문하는 사람은 없겠죠? 즉, 무언가를 이루거나, 갖고 싶다면 스스로의 감정도 씨앗처럼 잘 가꾸어야 합니다.

씨앗을 심은 후에는 최선을 다해 기르면서, 인내심을 발휘해야 하죠? 말투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향해 부정적인 말을 할 때마다, 인내심을 발휘하고, 긍정적인 말을 두 가지씩 생각해 보세요. 만약 긍정적인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애초에 부정적인 말을 꺼내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9. 사소한 일로 고민하지 않기

집을 사는 것과 같은 큰 일에는 당연히 적잖은 고민이 뒤따릅니다. 하지만, 짜장면을 먹을지 짬뽕을 먹을지와 같은 단순한 결정을 두고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겠죠? 이런 사소한 결정은 어떤 결정을 내리든 내 인생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겁니다. 사소한 결정에 너무 많은 노력을 쏟는 대신, 좀 더 중요한 것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보세요.

10. 지금 가진 것 소중히 여기기

물질의 가치에 눈을 뜨면, 내가 생각보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우선 당장 손에 쥐고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그것만으로도 내가 전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 테니까요.

Epilogue

주택을 매입하거나, 직장을 옮기는 것과 같은 중대하고, 삶을 변화시키는 결정은 자주 해야 하는 결정이 아닙니다. 반면 나 자신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은 매일의 작은 습관들과 매일의 선택과 사소한 결정들에서 비롯됩니다.

주변을 둘러보세요. 우리의 건강과 삶을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선택지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잊지 마세요. 삶의 주인인 ‘나’는 언제나 이 것들 중에 하나를, 내가 원하는 데로 선택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STOP 테크닉

만약 우울함이 잘 떨쳐지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이 잘 생기지 않는다면 다음의 “STOP 테크닉”을 실천해 보세요.

S(Stop)

부정적인 생각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 일단 머릿 속에서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고, 멈추세요.

T(Take a Step Back)

내가 성취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떠올리고, 목표를 더 명확하게 만드세요.

O(Observe)

가능한 대안을 찾아보세요.

P(Proceed)

대안을 찾았다면 다시 추진하세요.

마지막으로, 결과를 장담할 수 없어도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작하면, 하게 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