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과 진심 어린 조언 사이 당신의 관계가 위험할 수 있는 5가지 신호

0

가스라이팅과 진심 어린 조언의 차이를 아시나요?

누군가에게서 조언을 받을 때, 그 말이 진심인지 아니면 나를 조종하려는 의도인지 고민해 보신 적이 있나요? 이런 순간에는 참 어렵고 혼란스럽죠. 특히, 가스라이팅과 진심 어린 조언을 구별하는 것은 더욱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unsplash

가스라이팅 vs 진심 어린 조언: 목적성의 차이

가스라이팅의 가장 큰 특징은 조언자의 목적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상대방을 조종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 합니다. 반면, 진심 어린 조언은 말 그대로 상대방의 성장을 돕고자 하는 목적에서 비롯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동료가 “너무 열심히 일할 필요 없어, 그냥 쉬엄쉬엄 해.”라는 말을 한다면, 그 동료의 의도가 나를 생각해서 한 말인지 아니면 나의 성과를 깎아내리려는 것인지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때, 조언을 실행했을 때 조언자가 얻는 이득을 생각해 보세요. 만약 그들이 이득을 본다면, 그것은 가스라이팅일 확률이 높습니다.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가스라이팅

진심 어린 조언을 하는 사람은 여러분이 그들의 말을 따르지 않더라도 억지로 통제하려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스라이터들은 다릅니다. 그들은 당신의 자존감을 무너뜨려 통제력을 얻으려고 합니다. 자존감이 낮아진 사람은 쉽게 타인에게 의존하게 되며, 이는 가스라이터가 원하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한 친구가 “너는 너무 감정적이야, 이런 식으로는 아무도 널 좋아하지 않을 거야.”라는 말을 한다면, 이는 당신의 자존감을 무너뜨리기 위한 시도일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을 다시 돌아보고, 그 친구가 말하는 것이 정말 나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려는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 방향이 있는 피드백인가?

진심 어린 조언은 상대방의 성장을 위해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들은 당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도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죠. 반면, 가스라이터들은 당신을 부정적인 상황에 머물게 하려는 목적을 가집니다.

만약 직장에서 상사가 “네 방식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고 말한다면, 이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아니면 그 말이 나의 발전을 돕기 위한 것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할까요?

죄책감을 심어주는 가스라이팅

진심 어린 조언은 사랑과 존중을 기반으로 하며, 조언자가 당신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함이 전제 조건입니다. 반면, 가스라이터들은 상대방에게 죄책감을 심어 통제하려 합니다. 죄책감을 느끼게 되면 그들의 말에 따르게 되고, 이는 결국 당신이 그들의 먹잇감이 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 때문에 모든 일이 엉망이 됐어, 네가 나를 제대로 도와줬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라는 말을 들었다면, 이는 죄책감을 심어주는 전형적인 가스라이팅입니다.

진실을 말하는 사람 vs 정보를 통제하는 사람

진심 어린 조언을 하는 사람은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 올바른 판단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가스라이터들은 정보를 통제하고 왜곡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말이 옳게 들리도록 당신의 기억을 왜곡하거나 중요한 정보를 숨기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자신이 받은 정보를 다시 한번 검토하고, 그 정보가 왜곡되었는지 판단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라이팅에 의해 잘못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결론

가스라이팅과 진심 어린 조언을 구별하는 것은 여러분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고,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여러분이 더 건강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며 무언가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와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답글 남기기